추천검색어 :  성소수자  퀴어  LGBT  커밍아웃  인권
화면확대하기 화면축소하기 프린트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하기

퀴어락은

퀴어락은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는 한국성적소수자의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기록들을 수집 정리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으로 공유, 검색, 열람이 가능하게 하고 이를 기반으로 역동적인 인적, 지적교류와 증진을 이루기 위해 <퀴어락>을 상상하고 기획하였습니다.

퀴어락은 한국 퀴어 아카이브 (Korea Queer Archive)의 애칭입니다. 이는 Queer + Archive를 조합한 ‘Queerarch’를 발음대로 읽은 것이기도 하지만, 한자의 ‘즐거운 樂’ 의미를 담아 퀴어의 즐거움이 되는 아카이브가 되자는 의지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퀴어락은 2009년 현재 약 2000여 편의 국내외 성소수자 관련 도서, 문서, 영상 등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누구나 열람이 가능한 공공 아카이브입니다. 아름다운 재단의 변화의시나리오 기금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고 있으며, 기금 외에 여러분의 후원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먼저 도서, 문서 및 영상물에 대한 목록화, 아카이브 홈페이지제작, 온/오프라인 아카이브 시범 오픈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사진 및 박물류 등으로 기록물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수집에 더욱 주력할 것입니다. 이후 기록물의 디지타이징을 비롯하여 아카이브구축백서 발간 등을 통해 아카이브의 구축과정부터 활용까지 모든 것이 공유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퀴어락은 단순한 보관소가 아니라 우리 사회에 숨쉬는 공기를 공급하는 풀무질이 되고자 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활성화되는 소수자 공공 아카이브를 한국 현실에 잘 맞게 세우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애정어린 지지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영상자료 중 700여 편은 <서울퀴어영화제/서울퀴어아카이브>에서 1996년에 기증해 주신 것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밝힙니다. 기증에 감사드립니다.
- 1998년에 창간되어 2003년까지 발간된 한국 최초의 동성애전문잡지<버디>에서 소장하고 있던 여러 귀한 자료들 역시 모두 아카이브로 기증되었습니다. 기증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