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검색어 :  성소수자  퀴어  LGBT  커밍아웃  인권
화면확대하기 화면축소하기 프린트하기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하기

[주제컬렉션] 인터섹스 컬렉션

[주제컬렉션] 인터섹스 컬렉션

인터섹스 이슈는 트랜스/젠더/퀴어 정치와 운동, 삶에서 다양하고 근본적 질문을 제기합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에서 인터섹스 이슈는 중요하게 논의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터섹스 개개인의 삶 역시 거의 인식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인터섹스 관련 논의는 거의 없다고 말해지기도 하고요.

한국퀴어아카이브 퀴어락은 인터섹스 이슈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기에, 관련 자료를 적극 수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퀴어락은 기본적으로 한국의 퀴어 관련 모든 자료를 수집하려는 포부가 있기에 인터섹스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행위 역시 그 포부의 일부에 해당하지만요. 아무려나 퀴어락은 이런 노력을 통해 현재 110여 건의 인터섹스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소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록물들을 '인터섹스 컬렉션'으로 묶었습니다.

한편으로 인터섹스 컬렉션은 많은 아쉬움을 남깁니다. 인터섹스 인식론, 인터섹스 개개인의 목소리보다는 한국에서 출판된 의료 사례 논문이 상당 규모를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의료 관련 논문이 많다는 것 자체는 문제될 것 없지만, 그 비중이 상당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하지만 어느 분야에서 논의가 나왔건 그 모든 것을 모아서 하나의 규모/컬렉션으로 만든다면, 이를 활용할 가능성이 커지기에 이 컬렉션은 의미가 있다고 믿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지금은 인터섹스 컬렉션으로 모든 기록물이 묶었지만, 나중에는 이 컬렉션이 운동, 인식론, 의학, 문학 등 훨씬 더 다양하고 세세한 주제 컬렉션으로 재구성되기를 바랍니다.

인터섹스 컬렉션 2017.04.05. 109건 공개
컬렉션 보기: https://goo.gl/R7WVDl
*본 컬렉션은 수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